천국의 섬
Heaven's Island
김우현
정태기목사, 김준곤목사, 주승민교수, 유선미 (나레이션)
26분 | 다큐멘터리 | 한국 | 2007년
(46명 참여)
한국의 테레사 문준경 전도사의 순교 정신과 사도행전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 주민 90퍼센트 이상이 예수를 믿는 천국의 섬 이야기
순교의 영성이 있는 영화









* 예고편은 자유롭게 퍼가실 수 있습니다.
* [퍼가기]: 영상에 마우스를 올리신 후 영상 왼쪽 상단에 EMBED 를 클릭해보세요.
주민 90퍼센트 이상이 예수를 믿는 천국의 섬 - 증도
한국의 테레사 문준경 전도사의 순교 정신과
사도행전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천국의 섬 이야기




천국의 섬 이야기!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놀라운 부흥과 발전을 이룩한 한국 개신교.
그런데 최근 10년 사이에 그 성장 속도는 크게 둔화되어 교인 수가 정체 또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개신교 신자 수는 20퍼센트가 채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도 나날이 개신교 신자 수가 늘어나는 지역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복음화율을 자랑하는 그곳은 바로 전라남도 신안군이다.
크고 작은 섬들로만 이루어진 신안군의 복음화율은 35퍼센트로 전국 평균의 두 배에 이른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증도는 주민의 90퍼센트 이상이 예수를 믿는 전국 복음화율 1위의 섬이다. 마을 사람 거의 대부분이 크리스천으로 주민 2,200여 명인 작은 섬에 교회만 11개가 세워져 있다.

예로부터 섬사람들은 토속 신앙을 믿으며 살아왔다.
바다와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그들로서는 바다의 신, 바람의 신, 태양의 신이 그들을 지켜준다고 믿었다. 이런 오랜 전통 때문에 섬은 기독교 신앙이 전파되기 가장 어려운 곳 중 하나였다. 이런 곳에 어떻게 개신교가 들어가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워 전국 복음화율 1위의 섬을 만들 수 있었을까?

증도에 처음으로 복음을 전파한 사람, 신안에 흩어져 있는 수많은 섬들을 나룻배를 타고 돌아다니며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끈질기게 주민들을 설득하고 먹이고 입히고 돌보면서 교회를 세운 사람, 그 사람은 목사도 선교사도 아닌 연약한 한 여인이었다.
섬마을의 어머니 문준경 전도사. 그녀가 있었기에, 그녀의 눈물겨운 헌신의 삶이 있었기에, 그녀가 뿌린 숭고한 순교의 피가 있었기에 오늘날 신안군과 증도가 존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문준경 전도사

1891년 신안군 암태도에서 태어난 그녀는 열일곱 살에 증도로 시집을 간다. 그러나 신랑 얼굴 한 번 보지 못하고 혼례를 치른 첫날밤부터 소박을 맞는다. 이후 20여 년 가까운 세월 동안 그녀는 남편으로부터 버림받은 생과부가 되어 모진 시집살이를 하게 된다. 아무런 희망도 낙도 없는 한 많은 여인의 삶이었다. 이무렵 그녀는 우연히 집을 찾아온 전도부인에게서 복음을 듣고 예수를 믿게 되었다.

당시 목포 북교동교회에서 목회하던 이성봉 목사는 한국 교회가 낳은 위대한 부흥사였다. 문준경은 이성봉 목사에게 은혜를 받아 경성성서학원에 입학하여 전도부인이 되기에 이른다. 이때부터 문준경은 방학마다 고향에 내려와 신안 일대 섬들을 돌며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다. 훗날 48명의 순교자가 나온 임자도 진리교회는 그녀가 개척한 첫 번째 교회였다.

이후 증도에 증동리교회와 대초리교회를 개척한 후 곳곳에 기도처를 세우고 리더들을 양성하였다. 그리고 자은도, 암태도, 안좌도, 비금도, 압해도 등을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웠다. 이런 과정에서 당했던 고난과 역경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처절한 것이었지만 그녀는 그 어떤 어려움도 신앙의 힘으로 이기며 사도 바울처럼 전도 여행을 계속했다.

1950년 6.25사변이 터지자 신안 섬마을에도 공산당이 들이닥쳤다. 문준경 전도사는 끝까지 교인들을 보호하고 교회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다가 그해 10월 5일 증동리 앞바다에서 공산당에 의해 처참하게 순교를 당했다. 그녀의 장례식 때는 백범 김구 선생 장례식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고 한다. 그녀의 순교의 피와 헌신적인 사랑에 힘입어 그로부터 증도는 복음의 진원지가 되어 온 마을 사람들이 다 예수를 믿게 된 것이다.








(46명 참여)
1


천국의 섬 (김우현 감독 제작 영상 DVD 포함)
저자/역자 : 임병진, 유승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