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
Luther
에릭 틸
조셉 피네스, 알프레드 몰리나, 조나단 퍼쓰
108분 | 드라마 | 독일 | 2003
(74명 참여)
95개 반박문을 통해서 종교개혁의 불을 지핀 마틴 루터의 실화를 다룬 영화, 하나님을 경외하는 한 인간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가나미디어의 다른 수입작품






본 영화는 12세 이상 관람가 입니다. * 예고편은 자유롭게 퍼가실 수 있습니다.
* [퍼가기]: 영상에 마우스를 올리신 후 영상 왼쪽 상단에 EMBED 를 클릭해보세요.
Introduction (작품 소개)

지난 일천년 동안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인물은 누구였을까? 여러 이름들을 떠올릴 수 있겠으나 사람마다 의견이 분분한 탓에 꼭집어 답하긴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한결같이 떠올리는 인물이 있는데 그가 바로 루터입니다.

영화 <루터>는 관람객들을 세계 기독교 역사 중 특별한 시대로 초대합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16세기는 정말 끔찍한 시대였습니다. 사람들은 해뜰 때부터 해질 때 까지 종일토록 일했고, 그들이 힘들여 생산한 얼마 안되는 수확물은 만족할 줄 모르는 난폭한 지주들과 먼 곳에 있는 통치자들에게까지 바쳐야 했습니다.

전쟁, 질병, 기근으로 수백만의 사람들이 고통을 당하고 일찍 죽어 갔습니다. 사람들은 무지해서 그들의 정신을 미신으로 가득 채웠고 급기야는 공포심에 떨었습니다. 이생에서는 희망이 없었고, 다만 약속된 내세의 희망만 있을 뿐 이었습니다. 근대 시대가 시작된 것은 바로 16세기 때부터였습니다.

구텐베르크가 발명한 인쇄술 덕분에 사회는 크게 변화했습니다. 코페르니쿠스는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고, 지구는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 한 부분일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마틴 루터는 근본적이고 철저한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변화의 원인이자 촉매제 역할을 했고, 이러한 변화는 오늘날 세계사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영화 <루터>는 루터의 일생을 서사시적으로 그린 영화로서 이 영화가 강조하는 것은 한 인간으로서 루터의 발전입니다. 이 작품은 루터의 의문과 탐구, 그의 투쟁, 승리 그리고 패배를 격렬한 감정의 묘사와 함께 드라마틱하게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관객들은 루터와 하나가 됩니다. 영화 <루터>는 대단히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쉽게 접할 수 있는 영화매체를 통해 관객에게 보기드문 한 혁명가의 지성과 영혼을 보여줍니다.

영화 <루터>가 제작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그의 수많은 사상은 오늘날의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루터가 하나님을 알기위해 기울인 노력은 요즘 젊은이들이 진정한 신적현존을 경험하고자 갈구하는 영적 노력과 일맥상통합니다. 아울러, “자유”에 대한 루터의 관점은 인간의 근본적인 가치를 잘 나타내었으며, 이 가치는 현대사회에서 점점 더 많은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루터는 모든 사람은 어느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으며, 인간은 모든 사람을 겸손하게 섬김으로써 바르게 살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영화 <루터>는 총명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한 인간의 이야기입니다.

루터는 수도사로서 성경의 근본적인 진리를 밝히고, 공개적으로 이 진리를 해명할 운명을 타고났습니다. 루터는 이런 운명을 자각하자 확신과 열정이 생겼습니다. 이것들은 획일적이고 자유가 없는 교황체제에 도전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루터는 확고한 신념에 따라 이 세계가 없어질 지언정 그가 쓴 반박문들을 결코 철회할 수 없었습니다. 루터가 한 사람의 개혁자로서, 목사로서, 교수로서, 남편으로서, 아버지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때마다 그의 신앙은 계속 단련되었습니다.

그는 눈에 보이는 실제적인 적대자나 보이지 않는 영적인 적대자, 즉 사탄과 세상, 그리고 자신의 오류들과 맞서 무자비한 대결을 벌입니다.

영화 <루터>는 마틴 루터의 일생을 훌륭하게 연출했기 때문에,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청소년과 성인을 포함한 모든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습니다.

서구 문명의 역사에서 하나의 결정적 시작점인 루터는 삶과 신앙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탐구했고, 이 질문이 궁극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염두에 두지 않았습니다. 21세기의 초두인 요즘에도 이런 질문과 그의 대답은 지극히 자극적이고 매력적입니다.

Synopsis (줄거리)

루터는 부모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법률공부를 관둔다. 그리고 온전한 하나님의 종이 되기 위해 에르푸르트에 있는 아우구스티누스 수도원에 들어간다. 기도하며 수련을 쌓아가던 그는 정체성 혼란에 휩싸이고 신앙의 고뇌와 의심에 사로잡힌 그를 이해한 스타우피츠 신부(루터의 고해신부이자 수도원의 총대리인)는 그가 마음을 열 수 있도록 로마로 수련 여행을 보내지만 오히려 이 일은 루터를 더욱 혼란스럽게 한다.

루터는 로마교회의 부패하고 부도덕한 행위에 분노하고 스타우피츠 신부는 그를 달래어 성경을 연구하도록 비텐베르크 신학 대학교로 보낸다.

로마 교황 레오 10세는 천재적이고 카리스마적인 도미니칸 수도사 요한 테첼로 하여금 면죄부를 팔게 한다. 그리고 이같은 요한 테첼의 비성경적 행위에 루터는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교회 문에 “95개 논제”의 반박문을 붙여 놓는다.

인쇄술의 발달로 루터의 “95개 논제”는 독일어로 번역돼 독일 전역에 삽시간에 퍼졌고 농부와 귀족, 수도사, 수녀들은 루터를 지지하게 된다. 로마 교황 레오 10세의 명을 받은 카예탄 추기경은 루터에게 회유와 굴복을 강요하지만 루터는 이에 굴하지 않는다.

스타우피츠 신부는 루터를 살리고자 아우구스티누스 수도원의 서약으로부터 루터를 풀어준다. 로마 교황은 눈에 가시같은 루터를 제거하기 위해 특사를 독일의 프레데릭 작센공(비텐베르크 대학의 설립자)에게 보내어 은근한 압력을 가하지만 프레데릭 공은 루터의 신학적 재능과 신앙을 아까워하며 오히려 루터를 보호하고자 애쓴다.

루터는 1521년 4월 17~18일 보름스에서 열린 청문회 곧 교회와 국가의 최고 권력자들 앞에서 “내 주장은 철회하지 않는다”며 확고한 자신의 신념을 밝힌다. 그리고 청문회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누군가에게 납치를 당한다. 죽음의 위기에서 벗어난 루터는 외딴 성에 은둔하면서 신학 서적의 저술은 물론 라틴어로 된 신약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한다.

자신의 신념을 따르던 수녀 카타리나와 결혼에 이른 루터는 이 후, 가톨릭 교회의 개혁 을 위해 제후들을 모으고 그들의 확고한 신앙과 신념을 위해 뜻을 도모하는데...


(74명 참여)
1



소설 마르틴 루터 (합본)
저자/역자 : 레그 그랜트 / 홍종락
루터선집 세트 (전12권)
저자/역자 : 마틴 루터 / 지원용
Die Bibel(독일어 성경 - 루터판)1501
저자/역자 : Martin Luther /